탈모치료방법으로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다면 따져봐야 하는 것들, 모낭 생착률과 사용효율

남성형 탈모(안드로겐성 탈모)는 나이가 들수록 악화되는 진행성 질환입니다. 이 남성형 탈모 치료를 위한 화장품, 탈모 치료제 및 외과적인 치료법들이 지난 몇 년 동안 크게 발전했지만, 불행히도 탈모 치료에는 완벽한 해결책이 아직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날의 모발이식수술의 기술은 수술 후 티가 안날 정도로 아주 뛰어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오늘날의 모발 이식 수술 기술(머리심기 기술)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모발이식 수술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각 환자에게 탈모부위로 이식할 수 있는 탈모 유전자가 없는 모낭들은  환자의 머리 옆 쪽과 뒷 쪽에 유한한 양(제한적인 양)으로 존재 한다는 것 입니다.


이와같이 옮겨 심을 수 있는 머리카락의 양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모발이식을 할 예정이라면 아래의 세가지 사항을 반드시생각해 보세요.


[탈모치료] - 모발이식 종류(절개, 비절개), 생착률(생착기간), 회복기간, 전후 사진

[탈모치료] - 안드로겐성 두피탈모(남성형 탈모)의 원인과 초기증상




a

a





1 모낭의 생착률을 높이기 위해 좋은 모발이식센터 선택하기



모발이식을 시술하는 의사가 할 수 있는 최악의 실수는 그가 탈모환자에게 존재하는 제한된 숫자의 건강한 모낭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자동화된 모발이식과정, 제대로 된 경력이 없고 수술 기술이 형편없는 의사에게 수술을 받으면 모발 이식편이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하지 못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모발 이식을 하는의사는 모낭의 생존율을 높히는 모발이식 기술을 충분히 익혀야 하며, 남성형 탈모 환자는 이런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신중하게 모발이식센터를 병원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2 탈모진행을 예측하고 모낭 낭비하지 않기



모발 이식 수술을 할 때 모근의 생착률을 높이는 것에 앞서 이것을 아예 처음부터 적게 사용하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수술을 진행하는 의사는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탈모 치료 결과를 내는 것이 목적이지 ‘얼마나 빠른 시간에 많은 모발이식을 할 수 있나’가 아닙니다. (이것은 아주 빠른 시간내에 모근을 쓰레기로 만드는 것입니다)


미적으로 머리숱이 가장 풍부 해야 할 부분은 앞이마 부분 입니다. 앞머리가 풍성한 것은 젊음을 상징하고 또 앞머리 부분이 얼굴형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Figure A


(그림 A) 앞머리는 아직 존재하면서 그림의  정수리(vertex) 부분이 먼저 탈모가 시작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남성형 탈모의 패턴입니다. 남성형 탈모증상이 광범위한 경우에는 어떤 부분부터 살려야 할까요? 이런 경우에는 모근을 frontal forelock부분과 mid-forelock부분에 먼저 심어야 합니다. 하지만 frontal forelock부분의 머리는 보통의 남성형 탈모(안드로겐 성 탈모)에서 가장 나중까지 남아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제 막 탈모가 시작되고 vertex부분에만 탈모가 온 젊은 환자는 제한된 모근을 정수리(vertex)부분에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정수리(vertex) 부분으로 모발을 이식하면 당장은 남성형 탈모 문제가 해결됩니다. 그리고 그 뒤 몇년 동안 정수리(vertex) 부분에서 새로 머리가 날테니 환자는 만족하겠지요.


그러나 그 환자의 남성형 탈모가 frontal forelock, mid-forelock부분으로 진행되어 그 부분의 머리가 사라졌을 때 그는 제한된 모근을 vertex부분에 사용해버렸다는 것을 후회 할 수 있습니다. 불행히 이 시점에서 환자는 그의 frontal forelock, mid-forelock부분으로 옮겨심을 탈모유전자가 없는 모근이 부족하게 됩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환자는 그 전의 수술로 인해서 탈모를 효율적으로 치료 할 수 있는 방법을 잃어버린 것이죠.


젊은 남성의 정수리(vertex) 부분에 모발을 이식하는 것은 건강한 모근을 현명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수리(vertex)부분에는 모발이식을 하는 것 보다는 프로페시아나 미녹시딜 같은 탈모치료제를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사춘기 이전의 남성들은 탈모를 잘 겪지 않죠. 하지만 25세 정도가 되면 굉장히 많은 퍼센테이지의  남성들이 (그림F)와 같은 m자탈모의 증세를 겪습니다. 이것은 남성탈모의 아주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아직 젊은 남자들은 자신이 대머리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에  혼란스러워 합니다.


Figure E

Figure F


머리이식을 하는 의사는 또한 m자탈모가 일어나는 옆이마 부분에도 머리이식을 삼가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머리를 이식하고 탈모가 진행되면 결국에는 굉장히 부자연스럽고 웃긴 모습의 대머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림 I)


어정쩡한 헤어라인이 대머리나 나이가 든 사람의 얼굴형태를 결정지는 것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그림G)에서 알수 있듯이, 환자가 m자탈모 의 증세를 보일 때 뒷머리를 이 부분으로 이식하면 (그림H)와 같이 처음에는 모발이식 수술이 성공한 것 처럼 보이지만 탈모가 더 진행되면 결국에는 (그림I)와 같은 이상한 모양의 대머리가 됩니다.


Figure G

Figure H

Figure I


탈모유전자의 영향을 받지 않은 두피의 옆 쪽이나 뒷 쪽 부분은 제한적입니다. 관련 연구에 따르면 평균적인 남성은 12.5제곱센티미터의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근을 채취할 수 있는 이 부분의 절반이 눈에 띄지 않게 제거될 수 있고, 1제곱센티미터당 모근이 100개 있다면, 우리는 여기에서 약 625개의 모근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를 기대한다는 것은 지나치게 낙관적인 것입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두피 1제곱센티미터당 모근이 80개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결과도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 모발이식에서 평균적으로 남성은 20제곱센티미터 혹은 30제곱센티미터 넓이의 탈모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탈모부위의 50%를 가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제곱센티미터 당 50개의 모낭을 심는다는 가정 하에 1,000개에서 1,500개의 모낭이 소요 될 것 입니다.


그리고 모발이식을 받으면 자신의 탈모유전자 없는 모낭들은 그만큼 줄어들게 되지요. 이러한 계산은 모발이식 수술의 한계를 적나라하게 보여줄 뿐만아니라 치료 요법의 선택과 모발이식센터 선택의 중요성도 보여주고 있죠.



[탈모치료] - 탈모를 유발하는 식생활과 두피 탈모 방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치료] - 탈모의 원인이 되는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방법





a

a







3 탈모치료제 사용병행 하기



여기에 모발이식을 원하는 30%의 모발 밀도를 가진 남자가 있다고 칩시다. 그러면 탈모 전문 의사는 여기에 20%의 모발을 더해 50% 밀도의 모발로 만들어야 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모발밀도가 50%이상이면 대머리로 보이지 않는다고 하니, 남성형 탈모 치료의 보편적인 목표는 모발의 밀도가 50%가 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 환자에 대한 탈모치료 목표는 모발이식으로 당장은 달성되겠지만 남성형탈모가 진행되면 이것은 유지될 수 없습니다. 남성형 탈모는 일년에 약 4%정도의 모발밀도를 잃어버리는 식으로 진행되니, 5년 후 탈모 부위에는 30%(본인의 원래 머리 10% + 이식했던 머리 20%)의 모발밀도로 되돌아오게 됩니다.


이 환자는 이제 5년전과 다를게 없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며, 탈모유전의 영향을 받지 않은 모낭도 가지고있지 않습니다.


머리이식 수술에 있어서의 가장 큰 장애물은 수술 후에도 남성형 탈모가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자연적으로 진행되는 이 과정을 모발이식만으로는 따라잡을 수가 없기 때문에 프로페시아나 미녹시딜같은 탈모치료제를 모발이식 시술과 병행하여야 합니다.  


[탈모치료] - 탈모치료제 미녹시딜(로게인),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의 효과와 부작용, 전후 사진

[탈모치료] - 여성 정수리 탈모에 사용가능한 유일한 탈모치료제, 미녹시딜의 효과와 부작용

[탈모치료] - 정수리가 휑? 여성 탈모 원인/증상/진행과정/원형탈모/견인성탈모/발모광/치료 방법/여성모발이식





출처 : HAIRGROWTHDOCTOR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의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100% 건강함 연구소의 유용한 건강정보를 구독할 수 있어요.





진정한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는 통증이 없는 것은 물론, 발달된 인지능력, 집중력, 행복, 자신감등의 정신건강과 항상 젊고 활기있는 몸을 유지하는 신체적 건강상태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100%건강함 연구소'에서 완벽한 건강함을 위한 TIP을 얻어가세요.

본 건강블로그는 의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이나,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하오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