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여성) 클라미디아의 증상과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클라미디아는 클라미디아 트라코마 티스(Chlamydia trachomatis) 라는 균이 성관계 (구강, 항문 또는 질을 사용한)중에 감염되면서 생기는 성병이다.  


클라미디아에 감염되고 그 증상이 나타나기 까지는 약 3주가 걸리는데, 감염된 여성들 중 약 30%만이 그 증상을 경험한다고 한다.  이렇듯 눈에 띄는 확실한 증상을 보기는 힘들다.


클라미디아는 여성의 생식 기관뿐만 아니라 눈, 목 및 폐에 심각한 손상을 줄 수 있고, 특히 균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불임 골반염증성 질환 등의 합병증으로 영구적인 신체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도 조기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여자가 클라미디아 균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 또는 합병증을 일으키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a

a





1  질 분비물의 변화

여성이 클라미디아에 감염되어 이상 질분비물이 생기는 경우 자궁경부염(자궁경부에 클라미디아균 감염)이라고 생각해도 좋다. 이 때의 질 분비물은 노란색이거나, 불투명한 흰색이고, 이것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여성 클라미디아 증상이다. 







2  오줌눌 때 타는듯한 통증

클라미디아 균은 요도에 감염되어 요로감염증(UTI)을 유발할 수 있고, 이 경우에 배뇨시 타는듯한 느낌의 통증과 갑자기 심하게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생길 수 있다. 

이 클라미디아 감염이 치료되지 않은 상태로 방치되면 자궁경부로 또 수란관나팔관으로 퍼질 수 있으며, 이것은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 할 수 있다. 

- 성관계 중의 통증 
- 성관계 중의 출혈
- 부정출혈(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발생)
- 메스꺼움
- 
- 복부나 허리 통증
- 엉덩이 부분의 묵직한 느낌




a




3  여성 불임



여성의 클라미디아 감염은 불임의 일반적인 원인이다. 


클라미디아 균으로 인해 불임이 발생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 자궁경부(자궁의 입구)의 클라미디아 균 감염

→ 자궁경부의 감염이 치료되지 않으면 균이 난관, 난소로 퍼짐

→ 클라미디아 균이 난관의 털(난자를 자궁으로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을 손상시킴

→ 균의 손상에 의해 난관이 막힘

→ 여성이 영구적으로 불임이 됨



어떤 경우에는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여성이 임신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경우에도 클라미디아 균에 의한 손상으로 자궁외 임신(아기가 자궁이 아니고 난소나팔관에서 자라게된다)의 위험이 있다. 


자궁외 임신은 산모에게 매우 위험한 일이 될 수 있으며 이 위험한 합병증을 예방하지 위해서 클라미디아가 있다면 빨리 치료해야 한다.


콘돔사용과 정기적인 클라미디아 검사는 클라미디아 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이런 위험한 합병증을 예방하기위해서 아주 중요하게 실행되어야 한다. 



[성병] - 피부 발진이 생겼는데 혹시 성병일까? 성병증상 9가지

[성병] - 여성이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 10개







4  골반 염증성 질환(PID)



PID로 잘 알려진 골반 염증성 질환은 자궁 또는 난관의 클라미디아 또는 다른 박테리아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그리고 그것은 위에서 설명 한 것처럼 여성에게서 불임을 유발하기도 한다.

여성에게 일어나는 PID의 일반적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부정출혈

- 비정상적으로 많은 생리양

- 성교시 출혈

- 성관계시 통증

-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

- 열 

- 허리 통증



어떤 여성들은 며칠동안 큰 통증을 겪지만, 또 어떤 여성들은 이것이 아주 천천히 진행될 수도 있다. (박테리아가 자궁 경부에 남아있으면 이 증상이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PID는 영국에서 매년 50명 중 1명에게 발생하는 아주 흔한 질병이다. 그리고 특히 임질 또는 클라미디아에 등의 성병에 감염된 15-24세 사이의 여성은 PID를 겪을 확률이 높다.

PID는 2주 기간의 항생제 치료로 이루어진다. 이 감염이 농양을 유발하거나 하는 심각한 경우에는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다. 





a

a






5  자궁경관염

클라미디아균은 자궁 경부(자궁의 입구)에 염증을 일으켜 불편함, 출혈 그리고 비정상적인 질분비물을 생성할 수 있다. 자궁경관염은 성교시 통증, 배뇨중 타는듯한 통증을 유발 할 수 있다. 

자궁 경관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자궁경부낭종, 요통, 심부골반통증, 끊임없는 이상 질분비물 등이 생길 수 있다.





6  바르톨린선염(바르톨린샘염)


클라미디아 감염이 치료되지 않으면 바르톨린 샘이 막힐 수 있다.  바르톨린샘은 질 입구 부분에 존재하며 성관계시 윤활을 위한 유체를 방출한다. 


이 바르톨린샘이 감염 중 막히게되면 또 이것이 낭종이나 농양으로 발전할 수 있다. 이 농양은 보통 붉고 통증이 심하며 심각한 열을 일으킬 수도 있다. 





자신에게서 위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성병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클라미디아는 지역의 보건소나 산부인과 등에서 쉽게 검사하고 진단받을 수 있다. 여성이 클라미디아 진단을 받으면 병원에서는 항생제인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을 투여해 이를 치료할 것이다. 

신속하게 클라미디아를 치료하는 것은 그것을 전염시키거나 합병증으로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입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만약에 당신이 클라미디아 진단을 받았다면 당신과 관계를 맺었던 파트너에게 연락을 취해 알려주는 것도 중요한다. 






출처 : DRED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의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100% 건강함 연구소의 유용한 건강정보를 구독할 수 있어요.





진정한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는 통증이 없는 것은 물론, 발달된 인지능력, 집중력, 행복, 자신감등의 정신건강과 항상 젊고 활기있는 몸을 유지하는 신체적 건강상태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100%건강함 연구소'에서 완벽한 건강함을 위한 TIP을 얻어가세요.

본 건강블로그는 의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이나,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하오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