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V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자궁경부암 예방주사에 대해 알아보자.

영국 암 연구소의 통계에 따르면, 자궁경부암은 35세 미만의 여성에게 두번째로 흔한 암이다. 영국에서는 매년 2,900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을 진단받는다. 2011년, 영국에서는 약 970명의 여성이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했다. 그 후 영국에는 HPV백신이 보급됐고, 매년 약 400명이 자궁경부암으로 부터 목숨을 구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영국에서는 12세, 13세의 여자아이들에게 NHS(국가건강시스템) 아동 예방 접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HPV(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접종이 필수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1 HPV란 무엇인가?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PV)는 이 계열의 바이러스 패밀리에게 부여된 이름이다.


많은 종류의 HPV 중에서 몇 종류의 HPV는 피부에 사마귀를 생성하며 저위험군으로 분류되고, 다른 몇 종류의 HPV는 자궁경부암과 관련이 있고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자궁경부암의 99%는 고 위험군인 특정 HPV에 감염된 병력의 결과이다. 



[성병] - HPV란 무엇인가? / 인간유두종 바이러스 종류와 감염경로.

[성병] - 여자(여성) 클라미디아의 증상과 나타날 수 있는 합병증.

[성병] - 성병이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치명적인 이유


a

a



2 다양한 종류의 HPV 바이러스, 그리고 이 바이러스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은?


100가지가 넘는 종류의 HPV가 존재하지만 생식기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것, 즉 성병을 유발하는 것은 약 40가지 유형의 HPV이다.


HPV 감염은 다음과 같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 자궁경부암 : 비정상적인 조직성장을 일으켜 세포가 변하고 이는 암으로 발달한다. 

- 생식기 사마귀 : 생식기, 또는 항문 주변에 사마귀가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 질환, HPV로 인한 사마귀는 가장 흔한 성병이다. 

- 질암, 외음부암, 항문암, 음경암

- 후두 유두종






3 HPV 백신은 어떻게 도움이 될까?


대부분의 HPV 예방접종은 심각한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위해 이루어진다. 


가다실(Gardasil)이라는 백신이 HPV 예방접종을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가다실은 자궁경부암 70% 이상을 일으키는 두 종류의 HPV에 대한 보호를 제공한다. 또한 가다실은 생식기 사마귀를 일으키는 HPV 바이러스도 막아준다. 






4 어떤 사람들이 HPV 예방 접종을 받아야합니까?


HPV 예방접종은 그 안전성이 검증되었기 때문에 영국에서는 12,13세의 여아들에게 백신이 제공된다. 그리고 이 백신의 목적은 자궁경부암의 예방이므로 모든 여성에게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특별히 건강이 나쁘거나, 알러지가 있는 사람은 주의하여야 한다. 



[성병] - 여성, 여자의 에이즈 증상(징후) 10가지.

[성병] -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로 vs 감염될 수 없는 경로






5 왜 어릴 때 HPV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나?


HPV는 매우 흔하며 성행위로 쉽게 전염된다. 성관계를 가지기 시작하면 높은 확률로 HPV 예방접종에 감염된다고 봐야 한다. 인구의 절반 정도는 어떤 종류의 HPV이든 감염이 되어있는 상태라고 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특정 HPV 는 건강에 치명적일 수도 있기 때문에 성관계를 가지기 전에 백신을 맞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성인이 된 후에 백신을 맞아도 효과는 볼 수 있다. 







6 HPV 예방접종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나?

HPV 백신(가장 최근에 출시된 가다실 9가의 경우)6-24개월의 텀을 두고 백신을 2번 주사함으로 이루어진다. 






7 HPV 예방주사를 한 번 맞으면 효과가 얼마동안 갈까?


HPV 감염을 방지하는 효과는 약 10년동안 지속된다는 것이 연구를 통해 밝혀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 효과가 10년 보다 더 오래 지속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성병] - HIV 감염자는 모두 에이즈에 걸리게 되나요? HIV, 에이즈 차이점

[성병] - 성병을 예방하는데 가장 좋은 10가지 방법, 성병 방지 습관.



a

'





8 성인이 되고나서 HPV 예방주사를 맞아도 될까?


어렸을 때 HPV 예방접종을 놓쳤다면, 성인이 되고나서 맞아도 된다. 


HPV 예방접종은 1회 주사 만으로는 부족하므로 의사와 상의하여 다음 주사 일정을 잡고 이를 꼭 지키도록 하자. 가급적이면 같은 의료시설에서 전반적인 과정을 관리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15세 이후의 여성이 HPV 예방주사를 맞으려면 2회 주사로도 그 반응이 좋지 않을 확률이 높다. 그러므로 성인이라면 병원과 상의하에 3회에 걸친 예방접종을 받도록 하자.


[성병] -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HPV 예방주사를 맞아야 하는 적절한 나이는?






9 HPV 예방주사를 맞았다면 자궁경부암 검사는 할 필요가 없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경부의 세포를 채취해 비정상 여부를 검사하는 것이다. 이 검사로 자궁경부의 이상을 암이 되기 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 할 수 있다. (이 검사로 자궁경부암의 75%를 예방 할 수 있다)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는 자궁 경부의 비정상적인 세포변화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따라서 HPV 예방 접종을 받았더라도 25세 이후에는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출처 : NHS







[성병] - HPV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 접종은 남자에게도 각종 암 예방 효과를 준다!

[성병] - HPV 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접종 부작용 증상. 가다실 주사 위험할까?

[성병] - 키스로 성병, HPV(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을까?









이 글이 도움이 됐나요? 

아래의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100% 건강함 연구소의 유용한 건강정보를 구독할 수 있어요.





진정한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는 통증이 없는 것은 물론, 발달된 인지능력, 집중력, 행복, 자신감등의 정신건강과 항상 젊고 활기있는 몸을 유지하는 신체적 건강상태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100%건강함 연구소'에서 완벽한 건강함을 위한 TIP을 얻어가세요.

본 건강블로그는 의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이나,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하오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