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꼭 맞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고르기, 증상별 효과적인 균주, 프로바이오틱스 라벨 읽는법

우리의 장 속에는 면역력 강화, 비만예방, 질병예방 등의 역할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여러가지 프로바이오틱 장내세균들이 살고있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이런 유익균이 전체 장내세균의 90%이상을 차지하지만 스트레스, 질병, 약물과 같은 나쁜 요인들에 노출되면 유해균의 비율이 늘어나면서 위장장애, 각종 염증, 습진, 면역력 약화, 설사, 변비 등의 건강문제를 일으키게된다.


직접적인 소화기 관련 문제를 겪고있다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로 유익균을 집중 섭취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물론 요구르트, 김치, 된장, 케피어같은 천연 발효식품에도 유익균이 포함되어있지만 특정 질병을 치료 하기에는 조금 부족하다. 


[효능효과] - 최고의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고르는 방법 4가지 팁,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추천

[증상과 치료] - 칸디다균을 박멸하기 위한 4단계 전략, 칸디다증에서 영원히 벗어나는 방법

[효능효과] - 19종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종류별 효능, 유산균 효과




하지만 자신의 건강상태에 꼭 맞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찾는 일도 쉬운일이 아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이 주목받기 시작한 역사는 매우 짧기 때문에 관련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이고, 현재 보충제 시장에는 효력과 성분이 다양한 수 천가지 제품이 판매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트렙토코커스 터모필러스(Streptococcus thermophilus),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Lactobacillus rhamnosus)와 같은 복잡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이름도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선택을 한 층 더 어렵게 한다. 


나에게 꼭 맞는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은 종합비타민을 고르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게 복잡하다. 아래에서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선택 팁을 알아보자.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라벨 읽는 방법


웨일코넬 의료센터의 소아과 담당의사, 로빈 사콜로우 박사는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라벨에서 체크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주었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라벨에서 체크해야 할 것들


- 미생물의 속과 균주이름이 정확하게 표시되어 있는가?


다양한 균주들이 서로 다른 효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필요한 균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1회 제공량으로 얼마나 많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는가? 


적어도 7개 이상의 균주를 한 번에 5억 CFU 이상 섭취 할 수 있는 제품인지 확인한다.


- 냉장보관하지 않아도 되는가?


어떤 제품들은 냉장보관이 필요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제품들은 발달된 기술 적용으로 냉장보관하지 않아도 안전하다.


- 유통기한 동안 보장하는 생균의 수는 얼마인가?


유통기간 내에 섭취시 살아있는 균을 일정량 이상 섭취할 수 있다고 보장하는 제품을 선택하자. 죽은 유익균을 섭취하는 것은 그야말로 돈낭비이다.


- 유산균을 장까지 이동시킬 수 있게 만들어졌는가?


특수한 캡슐형태로 만들어진 제품 또는 또다른 지연방출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고르자. 이런 기술들은 살아있는 균을 위산 같은 각종 장애물에도 살아있는 상태로 장의 곳곳까지 도달하게 해준다. 


- 외부기관에 의해 검증된 제품인가?


VSL#3 같은 외부기관에 의해 인증된 제품은 더 좋다. 


FDA는 대부분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에 대한 규제를 하지않고 있기 때문에 라벨에 표시된 사항은 그 사실여부가 검증되지 않고있다. 그것이 외부기관에의해 테스트 되었는지를 확인하자.


[다이어트] - 체중감량을 위해 장내 세균을 내편으로 만드는 법, 장속의 비만 세균 없애는 방법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당신이 아픈 곳을 치료하는 특별한 균주를 찾아라


캔자스 의료센터의 대표인 쉬칼 챌라 박사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새로운 멀티비타민제' 라고 주장하며 아래와 같이 말했다.


"우리의 장은 약 30~40가지 균주를 가지고 있어요. 그러니 멀티비타민 처럼 전반적인 건강개선을 목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복용할 때는 여러가지 균주를 골고로 포함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하지만 특정 질병을 치료하기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는 것이라면 자신에게 필요한 특별한 균주를 선택하는게 현명하죠. 만약에 당신이 면역계 관련 질병, 소화기 문제, 곰팡이 감염 등을 겪고 있다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으로 놀라운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아래는 증상별로 효과있는 특정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이다


해외 여행을 갈 때 유용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여행하기 몇주 전에 사카로마이세스 보울라디(Saccharomyces boulardii)를 복용하면 여행지의 새로운 음식 때문에 발생하는 설사를 예방 할 수 있다. 여행지에서 설사는 대부분 오염된 음식물이나 물을 마시면 발생한다. 


유당불내증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Lactobacillus bulgaricus),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Lactobacillus acidophilus), 스트렙코커스 더모필러스(Streptococcus thermophilus)는 유당을 소화 흡수하는데 도움을 주는 소화효소인 락타아제를 생산한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또는 위장 장애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 35624(),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299V(), 비피도박테리움 비피덤 MIMBb75()는 장운동, 팽창, 속쓰림, 가스발생을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항생제를 복용 할 때 먹으면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항생제는 유해균을 없애는 과정에서 몸 속에 있는 유익균을 죽이기 때문에 면역계를 약화시키고 설사에 취약하게 만든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면 그것을 예방할 수 있다. 


사콜로우 박사와 챌라 박사는 항생제를 복용하고 6시간 후에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G(Lactobacillus rhamnosus GG) 또는 사카로마이세스 보울라디(Saccharomyces boulardii)를 복용할 것을 권한다. 


항생제를 복용할 때에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를 100억CFU 까지 늘리고, 이것을 항생제 복용이 끝난 2주 후 까지 유지하는 것이 권장된다.


습진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HN001(Lactobacillus rhamnosus HN001), 락토바실러스 퍼멘텀 VRI-003 PCC(Lactobacillus fermentum VRI-003 PCC)는 특히 어린아이에게 많이 일어나는 가렵고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발진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감기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몇몇 연구에 따르면 비피도 박테리움 애니말리스 락티스 Bi-07(Bifidobacterium animalis lactis Bi-07),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 NCFM(Lactobacillus acidophilus NCFM)이 인체의 항체 생산을 향상시키며 감기 바이러스 감염의 정도와 지속기간을 줄여준다고 한다.


여성의 냉 치료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Lactobacillus acidophilus),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GR-1(Lactobacillus rhamnosus GR-1),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RC-14(Lactobacillus reuteri RC-14)는 세균성 또는 곰팡이성 질염과 요로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입냄새, 치은염, 치주염에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균주


락토바실러스 루테리 LR-1(Lactobacillus reuteri LR-1), LR-2는 잇몸과 이에 정착하여 플라그 형성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며 구강건강을 개선한다. 


웨이셀라 시바리아(Weissella cibaria)는 입 속에서 황화합물 생성을 억제함으로써 입냄세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바가 있다. 


[다이어트] - 비만을 유발하는 장내세균 엔테로박터 없애는 방법, 비만유발 박테리아 제거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장내세균도 먹이가 필요하다


우리가 꼭 필요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들을 섭취했다면, 이번에는 그 균주들이 잘 정착하고 번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일이 남았다. 


장내세균은 프리바이오틱스(prebiotics)라고 알려진 비소화성 섬유질을 먹고 산다. 통곡물, 마늘, 아티초크, 바나나, 꿀 등의 프리바이오틱스 식품 섭취는 장 속에서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유익균의 번식을 돕는다.


때문에 건강한 장을 위해서는 과일, 채소, 콩류 음식으로부터 적어도 하루에 38g 이상의 섬유질의 섭취하는 것이 권장된다.


[효능효과] - [저항성 전분 + 프로바이오틱스] 종류와 먹는 방법, 고르는 법, 이상적인 프리바이오틱스 섭취 실전 가이드

[효능효과] - 저항성 전분의 놀라운 효능, 장내세균 균형으로 모든 것을 고친다




비타민과 각종 보충제를 테스트하는 기관인 컨슈머 랩(Consumer Lab)에서는 약 30%의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의 라벨에 생균수가 표시되어있지 않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효과 없는 나쁜 보충제 대신에 좋은 제품 선택으로 면역력 강화, 감염치료, 전반적인 건강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효능효과] - 최고의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 고르는 방법 4가지 팁,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추천

[증상과 치료] - 칸디다균을 박멸하기 위한 4단계 전략, 칸디다균에서 영원히 벗어나는 방법

[효능효과] - 19종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종류별 효능, 유산균 효과




DAILYBURN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의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되는 건강정보들을 가장 먼저 확인 할 수 있어요.



Email로 건강정보를 구독할 수도 있어요. (아래에 Email 주소를 입력하고 'Subscribe' 버튼을 눌러주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Delivered by FeedBurner


진정한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는 통증이 없는 것은 물론, 발달된 인지능력, 집중력, 행복, 자신감등의 정신건강과 항상 젊고 활기있는 몸을 유지하는 신체적 건강상태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100%건강함 연구소'에서 완벽한 건강함을 위한 TIP을 얻어가세요.

본 건강블로그는 의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이나,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하오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