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에 대한 진실은? 아무리 먹어도 살 안찌는 음식 진짜로 존재할까?

미안한 일이지만, 먹으면 먹을 수록 오히려 살이 빠진다는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에 대한 내용은 진짜가 아니다. 안타깝게도 샐러리는 마법의 식품이 아니다.
얼마전 내 생일에 일어난 일이다. 내 친구 하나가 내게 덕담을 늘어놓았다.


"네가 오늘 정말 멋진 생일을 보냈으면 해... 그리고 고양이를 입양할 수 있기를 바래... 그리고 네가 치즈에는 칼로리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으면 해...."

하...치즈에 진짜 칼로리가 없었다면 내가 지금 180도 다른 인생을 살고 있을것 같은데....


[다이어트] - 설탕을 끊자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다, 설탕 다이어트 효과

[다이어트] - 미국의 퍼스트레이디 멜라니아 트럼프는 어떻게 몸매관리 할까? 그녀는 특별히 다이어트를 하지 않는다고 한다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는 존재하지 않는다


유제품에는 영양성분은 풍부하지만 칼로리는 없다는 어처구니 없는 미신이 있다. 하지만 대중들에게 알려진 아무리 먹어도 살 안찌는 음식, 또는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에대한 이야기는 모두 다 가짜이다.

"섭취 했을 때 몸에서 칼로리가 더 많이 소모되는 음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건 거대한 미신일 뿐이예요."


"샐러리, 양배추, 블로콜리처럼 수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칼로리가 낮으면서 씹는데도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는 음식들 조차도 가지고있는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하지는 않아요."


- BZ 뉴트리션의 창업자인 브리짓 제이틀린 박사 -



" 어떤 사람들은 칼로리가 높은 수박이나 닭가슴살 역시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 Abby Langer 뉴트리션의 창업자인 애비 랭거 -

이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에 대한 미신도 약간의 진실은 포함하고 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할 때 우리 몸은 그것을 소화하기 위해 에너지를 소모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가 아니어도 소화 에너지는 소모된다. 그리고 소화로 소모되는 에너지는 극소량일 뿐이다.


인간의 몸은 생명유지를 위해 음식물 섭취로 최대한 많은 칼로리를 흡수하도록 진화되어 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브로콜리의 경우에는 칼로리가 아주 낮은 음식이다. 하지만 이런 초 저칼로리 음식을 먹을 때도 소화에 사용되는 칼로리보다는 섭취하는 칼로리가 더 많다. 샐러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그리고 생각해보자. 우리가 샐러리나 브로콜리를 요리하거나 샐러드로 먹을 때 고칼로리의 드레싱이나 오일을 사용하게 된다. 무엇을 먹던 칼로리는 절대로 마이너스가 될 수 없다.


[다이어트] - 지방 태우는 최고의 음식 15가지, 체중감량에 좋은 음식

[다이어트] - 일주일만에 뱃살제거하는 방법, 단기 다이어트, 뱃살 빼는 방법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의 이점


하지만 이런 음식들이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샐러리, 사과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양배추 같은 음식은 칼로리가 낮으면서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건강식품이다.

섬유질 섭취는 특히 심장질환, 콜레스테롤 문제같은 신진대사 문제를 예방해 주기때문에 건강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체중감량을 원할 때도 섬유질 섭취는 큰 도움이 된다.


"식단에 마이너스 칼로리라 불리는 음식들을 많이 포함시키면 체중을 줄일 수 있는 것은 사실이예요. 하지만 그건 이런 음식들이 칼로리를 더 소모해주기 때문이 아니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섭취가 포만감을 줘서 전체적인 음식 섭취가 줄어들기 때문이예요."


- 제이틀린 박사 -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칼로리에 집착하는 것은 체중감량에 방해가된다
한편 많은 전문가들은 체중감량을 위해서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를 찾는것과는 반대의 방법을 권하고있다. 칼로리에 집착하는 습관을 버리라는 것이다.


물론 전반적인 음식의 칼로리를 파악하고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편이 유리하다. 하지만 식사를 할 때마다 매번 칼로리를 따지는 일은 너무 스트레스이다. 


다이어트에 대한 욕심으로 매 끼니마다 칼로리에 집착하는 습관은 음식섭취에 죄책감을 가지게 만든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섭취하는 모은 음식의 칼로리를 다 흡수하지는 못한다. 그리고 모든 칼로리는 우리 몸에서 똑같이 작용하지 않는다.100칼로리의 사과와 100칼로리의 사탕은 칼로리는 같지만 우리 몸에서 똑같이 흡수되고 이용되지는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칼로리에 집중하는 대신 음식의 질에 집중하는 쪽을 권한다.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가장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찾기 보다는 몸에 가장 풍부한 영양을 제공하는 음식을 섭취하는데 집중해보자. 이런 방법은 몸을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정신도 훨씬 건강하게 만들어준다. 


"다양한 과일과 채소, 기름기가 적은 단백질, 통곡물 등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식사를 즐겁게 해보세요. 이런 식단과 음식을 진정으로 즐기는 습관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몸이 가장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면 마이너스 칼로리 푸드의 미신 따위는 더이상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


- 제이틀린 박사 -




[다이어트] - 키토제닉 다이어트의 장점과 단점, 저탄수 고지방 다이어트(LCHF) 후기

[다이어트] - 내장지방 제거하는 증명된 방법 6가지, 뱃살 제거하는 법

[다이어트] - 체중감량을 위해 장내 세균을 내편으로 만드는 법, 장속의 비만 세균 없애는 방법





SELF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의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되는 건강정보들을 가장 먼저 확인 할 수 있어요.



Email로 건강정보를 구독할 수도 있어요. (아래에 Email 주소를 입력하고 'Subscribe' 버튼을 눌러주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Delivered by FeedBurner


진정한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는 통증이 없는 것은 물론, 발달된 인지능력, 집중력, 행복, 자신감등의 정신건강과 항상 젊고 활기있는 몸을 유지하는 신체적 건강상태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100%건강함 연구소'에서 완벽한 건강함을 위한 TIP을 얻어가세요.

본 건강블로그는 의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이나,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하오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