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원인, 폐렴 감염 위험인자 6가지

폐렴은 치명적일 수도 있고 당신을 오랜 시간동안 병원에 머무르게 만들 수 있는 아주 심각한 질병이다. 폐 감염은 주로 폐의 작은 공기 주머니 (폐포라 불리는)에 영향을 주어 심한 기침, 독감 증상, 열 등의 여러증상을 일으킨다.


우리는 일상 생활 속에서 자기도 모르게 스스로를 폐렴 위험인자에 노출 시키고 있을지도 모른다. 몇몇 요인은 우리가 통제할 수도 없는 조건들이다. 아래는 대표적인 폐렴 발병 위험인자 6가지 이다.


[효능&부작용] - 폐렴에 좋은 음식, 폐렴에 좋은 허브, 폐렴 환자 권장 식품

[증상] - 폐렴 증상, 심각한 흉부 질환 증상, 기관지염 증상

[증상] - 어린이, 소아의 폐렴 초기 증상, 원인, 종류, 치료하는 법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1 흡연



정기적으로 폐에 담배 연기가 들어가면 폐가 심각하게 감열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그리고 사이언스 데일리에 따른 더 나쁜 소식은 폐렴으로 입원한 흡연자 중 약 10%가 1년 이내에 암으로 진단된다는 사실이다.

폐암은 사망률이 아주 높은 질환이다.  폐렴과 폐암의 관련성을 밝히는 연구에서는 폐렴 환자들의 폐암 발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2 나이



흡연은 선택에 의한 행위이지만, 안타깝게도 나이의 경우는 컨트롤 할 수 없는 영역이다. 나이는 폐렴 발병의 위험인자 중 하나이다.  마요 클리닉은 2세 미만의 어린이와 65세 이상의 노인이 특히 폐렴에 걸릴 위험성이 트다는 것을 밝혔다.

어린 아이의 경우 발열, 기침, 천명음, 또는 평소보다 피곤해 보이는 지를 주의깊게 관찰하여야 한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은 의사를 만나야 한다는 신호이니 이런 증상들을 놓치지 말자.


[안티에이징] - 젊음을 되돌리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젊음을 되돌리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안티에이징] - 당신이 빠르게 노화 하고 있다는 5가지 증거, 눈으로 확인하는 노화의 징후






3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만성 폐쇄성 폐질환 (COPD)은 기도가 막히고 호흡이 어려워지는 증상을 가지는 폐질환이다. 이 질환은 그 자체로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모자라 폐렴 발병 위험을 극도로 높인다.

그리고 몇몇 경우에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들은 폐렴 증상을 이 질환의 합병증으로 치부하여 치료받을 생각을 하지 못한다고 한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으로 폐렴이 생기면 오한, 흉통, 또는 고열이 발생할 수 잇다. 어떤 방식으로든 만성 폐쇄성 폐질환 증상이 평소보다 나빠지는 경우에는 의사와 증상에 대해 상담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4 병원 입원



아이러니 하지만 다른 이유로 병원에 입원하게 되는 경우에 심각한 폐감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패밀리닥터는 폐렴을 얻을 수 잇는 4가지 방법이 있고 그 중의 하나가 병원에서 감염되는 것이라고 밝혔다.

중환자실에 있거나 인공 호흡기를 사용하는 경우 폐 감염의 확률이 더 높아지며,  그것은 또한 중요한 수술을 받거나 신장 투석과 같은 치료를받는 중에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미 약화된 면역 체계를 가지고 있다면 병원 치료는 특히 위험하다.


[성병] - 당신이 성병검사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성병검사 종류와 방법

[성병] - HIV 바이러스 감염과 에이즈 차이점, HIV 감염자는 모두 에이즈에 걸리게 되나요?

[성병] - 에이즈 증상과 발현패턴, 에이즈 바이러스 감염은 분명한 패턴을 보이며 진행된다





5 HIV(에이즈 바이러스)


에이즈 바이러스(HIV)가 폐렴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한때 HIV 양성 판정을 받은 환자의 약 75 %가 뉴머시스티스성 폐렴에 감염되었다고 웹MD는 지적했다.


HIV를 치료하기 위한 치료법과 약물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그로인한 폐렴 감염의 확률도 줄어들었지만 면역체계를 손상시킨다는 사실만으로 HIV 감염은 여전히 폐렴 감염 위험을 높인다.



광고 후에 글이 계속됩니다





6 특정 의약품


웹MD는 위산을 줄이기 위한 "양성자 펌프 억제제"(예 : 프릴로섹(Prilosec)과 프로토닉스(Protonix) 포함)를 복용하면 폐렴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생명과학 국가센터 (National Center for Biotechnology Information)지에 발표 된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여러 연구에서 흡입성 코르티코 스테로이드(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를 위한 약)이 폐렴 발병 가능성을 높인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한다.



[증상] - 어린이, 소아의 폐렴 초기 증상, 원인, 종류, 치료하는 법

[증상] - 폐렴 증상, 심각한 흉부 질환 증상, 기관지염 증상

[기타] - 치아 크라운 이란? 우리는 왜, 언제 크라운 치료가 필요할까?

[지능 높아지는법] - 작은 트릭으로 기억력 향상시키기, 머리 좋아지는 일상생활 속 트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아래의 팔로우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되는 건강정보들을 가장 먼저 확인 할 수 있어요.



Email로 건강정보를 구독할 수도 있어요. (아래에 Email 주소를 입력하고 'Subscribe' 버튼을 눌러주세요)


Enter your email address:

Delivered by FeedBurner


진정한 건강이란 무엇일까요? 완벽하게 건강한 상태는 통증이 없는 것은 물론, 발달된 인지능력, 집중력, 행복, 자신감등의 정신건강과 항상 젊고 활기있는 몸을 유지하는 신체적 건강상태를 모두 포함하는 것을 말합니다. '100%건강함 연구소'에서 완벽한 건강함을 위한 TIP을 얻어가세요.

본 건강블로그는 의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이나,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에 대해서도 포스팅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그러하오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