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건강함 연구소

반응형

여자는 대머리가 되지 않는다고 하던데 왜 어느샌가 정수리 부분이 휑 해진걸까? 여자도 남성형 탈모를 겪을 수 있는건가? 풍성하고 건강한 머리를 가질 수 있도록 아래에서 여성 탈모에 대해 알아봅시다.




a

a





1 여자 탈모, 남자 탈모와의 차이점



50%이상의 남자가 탈모를 겪는것과 달리 여자탈모는 여성의 약 20% 정도에서만 나타납니다. 남자의 남성형 탈모와 비슷하지만 눈에 띄는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호르몬의 문제인지, 아니면 의학적으로 문제가 있는건지, 여성의 탈모를 유발하는 원인을 당장 알아보도록 합시다.


여자의 탈모는 정수리 부분과 헤어라인 바로위의 윗이마 쪽에서 탈모가 주로 일어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남성들과는 달리 여성은 탈모가 시작되더라도 모든 머리카락을 다 잃고 대머리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대신에 여성들은 단시간에 극단적으로 정수리 부분의 머리숱이 줄어드는 경험을 하곤 합니다.


여성의 탈모도 결국 남성호르몬에 의해서 발생하는 남성형 탈모의 일종이지만 이런 차이점들이 있기 때문에 '여성탈모'라고 따로 부르는 것이 정확하겠네요.


과학자들은 똑같이 남성호르몬 때문에 발생하는 남자탈모와 여자탈모가 차이점을 보이는 이유를 아직 확실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여성이 남성에비해서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훨씬 낮다는 것입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다는 것은 탈모의 원인이 되는 호르몬인DHT (dihydrotestosterone)가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HT는 모낭에 작용하여 모낭을 수축시키고 모발이 성장하지 못하게 함으로 탈모를 발생시킵니다.


테스토스테론으로부터 DHT가 생성되기 위해서는 5-알파 환원 효소라는 효소가 반드시 존재해야합니다. 여성은 테스토스테론의 양도 적으며 남성에 비해 이 효소가 절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여성들은 두피에 아로마타제라는 효소가 상당한 수준으로 있습니다. 아로마타제는 DHT의 형성을 차단하여 탈모 과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효소 입니다. 여성들은 특히 이마 쪽 헤어 라인에 아로마타제 효소가 많이 집중되어 있는데, 이는 여성들이 왜 m자탈모를 겪거나 이마가 벗겨지지 않는지 , 그리고 왜 완전히 대머리가 되지않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탈모치료] - 안드로겐성 두피탈모(남성형 탈모)의 원인과 초기증상

[탈모치료] - 여성 정수리 탈모에 사용가능한 유일한 탈모치료제, 미녹시딜의 효과와 부작용







2 여성 탈모 진행 과정 (루드비히 분류법)



유전의 영향을 받는 여성의 탈모를 분류하는 시스템을 루드비히 차트라고 합니다. 이것은 여성형 탈모의 진행과정을 간단하고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십시오.


What causes hair loss in women



[증상과 치료] - 내가 다낭성 난소증후군을 스스로 4개월만에 치료한 방법. PCOS 자연치유법.

[성병] -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는 HPV 예방주사를 맞아야 하는 적절한 나이는?





a

a





3 다른 원인으로 발생하는 여자탈모



유전적인 요인 이외에도 여성의 탈모는 임신이나 폐경으로 인한 호르몬 변화, 건간상태, 스트레스같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성의 탈모는 남성형 탈모와는 다른 방법으로 치료하여야 합니다.


[다이어트] - 미란다커 식생활과 수면에 관한 인터뷰

[기타] - 집에서 미세먼지를 없애는 방법 8개, 미세먼지 대처법

[다이어트] - 체중감량을 위해 장내 세균을 내편으로 만드는 법, 장속의 비만 세균 없애는 방법



호르몬 변화


폐경 후, 여성들은 어린 시절보다 탈모에 훨씬 더 취약합니다. 폐경기 이후에 여성들은 종종 헤어라인 바로 뒤부터 시작되는 광범위하고도 상당한 수준의 정수리 탈모를 경험하곤 합니다. 이 증상은 이전에 탈모를 유발하는 남성 호르몬에 대한 보호 역할을했던 에스트로겐이 폐경기가 되어 소실된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머리카락의 성장주기를 늘려서 긴 머리를 만듭니다. (긴 머리가 여성성을 보여주는 상징인 것도 이 때문) 이것은 한꺼번에 더 많은 모낭이 성장기에 있게하기 때문에 숱이 많은 머리를 만듭니다.


폐경 후 에스트로겐 수치가 낮아지면 모발 성장주기가 짧아져 모발이 길어지기 전에 탈락합니다. 그리고 또 모발의 상당수가 휴지기에 머무르게 됩니다.


임신중인 여성은 종종 자신의 머리카락이 정상보다 두껍고 건강하다고 느낍니다. 이것은 임신이 모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에스트로겐 생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더 많은 모낭이 성장 단계에 들어가게되며 모발을 발달 시킵니다.


그러나 아기가 태어나면 에스트로겐 수치가 뚝 떨어지고, 그러면  많은 머리카락이 휴지기로 갑니다. 폐경과 관련하여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은 원리로 모낭이 줄어들고, 머리를 감을 때와 머리를 빗을 때 머리가 엄청나게 많이 빠지게 됩니다.  


다행히도 임신으로 인한 탈모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출산 후 모발을 잃은 모낭은 모발을 새로 생성해서 2개월에서 6개월 후에는 모발이 성장단계에 다시 들어갑니다. 출산 후 1년정도 후에는 출산으로 잃었던 머리숱이 돌아올 것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질병과 건강상태 문제


루푸스(낭창), 모공편평태선 같은 특정  두피 질환은 탈모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빈혈,  갑상선 질환, 겹합조직질환, 산부인과적 질환, 극단적인 다이어트, 경구 피임약, 베타 차단 약물, 비타민 A, 갑상선 약물 등은 탈모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들은 탈모 치료를 고려하기 전에 피부과 의사 또는 내분비 학자에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는 혈액 검사, 호르몬 검사, 철분 검사 및 갑상선 검사를 포함한 일련의 검사를 진행 하여 탈모의 진짜 원인을 찾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탈모치료] - 탈모의 원인이 되는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 원인과 치료방법

[탈모치료] - 탈모를 유발하는 식생활과 두피 탈모 방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


스트레스


스트레스가 여자 탈모의 주 원인은 아닙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탈모를 가속화 시킬 수는 있습니다. 유전자와 호르몬의 결합이 맞아 떨어져야 탈모가 발생하는데 스트레스는 이 결합과정을 촉진 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원형탈모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에비해 스트레스에 더 취약하죠. 원형탈모는 심각한 정신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다른 유형의 수술 및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남성형 탈모)와는 달리, 원형탈모는 대개 ​​쉽게 치료됩니다. 그것은 비정상적으로 많은 수의 모낭이 휴지기에 있을 때 머리카락이 빠지면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곧 모낭에서 휴지기를 끝내고 모발을 재생산 하기 때문에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원형탈모는 원인이 되는 물리적 혹은 정신적 스트레스를 없애면 치료됩니다. 근본적인 문제가 치료되면 머리카락은 보통 2 ~ 3 개월 만에 다시 자랍니다. 하지만 1 년이 지난 후에도 모발 밀도가 회복되지 않으면 남성 호르몬에 의한 남성형 탈모(안드로겐성 탈모)일 가능성이 큽니다.


모발이식 후의 스트레스로 인해서 원형탈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흔히 쇼크 로스 (shock loss)라고 불리는데, 모발이식 과정중의 절개로 모낭에 혈액이 공급되지 않아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머리카락은 2 ~ 3 개월 안에 회복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가 유발 탈모


스스로 머리를 뽑는다니 우습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아래의 2가지 자가유발 탈모증은 남자 여자 모두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견인성 탈모증은 머리카락에 장기간 동안 물리적인 힘이 가해지기 때문에 생깁니다. 머리카락이 오랜시간동안 당겨지면 언젠가는 그 힘에 못이겨 빠지게되는 것이죠.


타이트한 포니테일, 레게머리, 머리를 당기거나 뽑는 습관등에 의해서 이 유형의 탈모가 발생합니다. 이 탈모증은 주로 레게 머리를 하는 아프리카 여성들이나 심한 곱슬을 가진 백인 여자아이들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엄마들은 어린아이의 머리를 세게 당겨 포니테일로 묶을 때 견인성 탈모가 올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오랜시간 동안 진행된 견인성 탈모로 인한 대머리 부분과 흉터는 영구적입니다.


견인성 탈모는 붙임머리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모를 원래의 머리에 붙임으로 머리가 당겨지기 때문입니다.


발모병(발모광)은 지속적으로 머리카락을 뽑아내는 환자를 묘사하는 용어입니다.


그들은 어떤 부분의 머리를 계속 뽑거나 아니면 속눈 썹을 뽑습니다. 그 결과 생긴 대머리 부분은 영구적이지만 모발이식으로 이 부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이 불안정한 심리 상태를 치료하는게 먼저이겠지요.







4 여성의 모발이식


화상이나 외상으로 인해 흉터부위가 있거나, 피부과 의사에 의해 안드로겐탈모(남성형 탈모)를 진단받은 경우에는 여자도 모발 이식 수술에 적합한 후보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여자탈모 환자들은 모발 이식 수술에 적합한 후보자가 아닙니다. 여성의 탈모는 그 원인이 여러가지이고 그것들은 더 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치유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모발이식은 모발이 충만한 두피의 뒤쪽에서 탈모 부위로 모발을 옮겨 심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두피 전체에서 탈모가 생긴다면 그 사람은 활발하게 활동하는 모낭이 없기 때문에 모발이식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미 탈모가 진행된 부위에서 모낭을 채집해서 이식한다면, 그 모낭의 생착률은 낮습니다.


[탈모치료] - 모발이식 종류(절개, 비절개), 생착률(생착기간), 회복기간, 전후 사진

[탈모치료] - 탈모치료방법으로 모발이식을 고려하고 있다면 따져봐야 하는 것들, 모낭 생착률과 사용효율

[탈모치료] - 탈모치료제 미녹시딜(로게인), 피나스테라이드(프로페시아)의 효과와 부작용, 전후 사진










출처 : HRBR.IE/BLOG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