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건강함 연구소

성관계가 아닌 단지 키스를 하는 것만으로도 성병에 걸릴 수 있을까요? 놀랍게도 키스로 전염될 수 있는 성병은 4가지나 되고 심지어 이러한 성병들은 치료하기도 까다로운 종류들입니다.


이 글에서는 키스만으로 감염될 수 있는 성병, 키스로는 전염될 수 없는 성병, 또 구강 성병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스로 전염될 수 있는 성병 4가지

1) 헤르페스

헤르페스는 HSV(단순포진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하는 성병으로 이 바이러스 감염이 원인이 되어 생긴 수포와 염증에 접촉하는 것으로 전염이 가능한 성병입니다. 

AD


헤르페스 바이러스에는 입 주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1형과 생식기 부분에 염증을 일으키는 2형 두 가지가 있는데 오랄 섹스로 구강과 생식기에 교차 감염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구분은 무의미하고 키스만으로도 1형과 2형 헤르페스에 모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염증과 수포, 통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우리에게 불쾌함과 불편함을 주지만 신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거나 목숨을 앗아가는 종류의 성병은 아닙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헤르페스 바이러스를 현대의학으로 완치시킬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병원에서 헤르페스 치료에 사용하는 항바이러스제는 헤르페스 때문에 생기는 염증과 수포를 치료할 뿐 입니다. 

한 번 헤르페스에 감염되면 평생 염증이 생길까 노심초사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러니 되도록이면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2) 매독

매독 감염의 초기 단계에서는 생식기, 구강 등의 부위에 통증이 없는 피부 발진 같은 것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도 매독은 전염성이 아주 강하고, 매독은 헤르페스와 마찬가지로 염증 부위의 접촉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감염자가 구강 매독을 가지고 있다면 키스만으로 충분히 매독이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매독은 병원에서 항생제를 사용해 비교적 쉽게 치료할 수 있는 성병에 속하며 매독 감염자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심각하게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났는데도 약 6주간 지속되는 초기 증세를 가볍게 여기고 무시하면 매독이 2차 단계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2차 매독은 독감과 비슷한 증상, 온몸의 피부발진, 탈모 등으로 나타납니다.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자연치료 되었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매독균은 수년간 몸속에서 잠복이 가능하고 언젠가 3차 매독으로 발전해 실명, 전신마비, 심장질환, 안면 붕괴, 신경손상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HPV(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미국 CDC에 의하면 HPV 감염은 세상에서 가장 흔한 성병이고 활발하게 성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이 바이러스를 얻게 될 수밖에 없다고 밝혔습니다.

HPV는 바이러스성 성병으로 감염된 부분의 피부 접촉만으로 감염되기 때문에 전염이 아주 쉽고 따라서 HPV를 가지고 있는 사람과의 키스만으로도 전염됩니다.

AD


HPV의 종류는 100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고 대부분은 감염이 되어도 사마귀를 일으키는 등 신체에 크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병원에서 이 바이러스를 즉각 제거할 수는 없어도 약 2년안에 인체의 명역계에의해 저절로 제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고위험군에 속하는 약 30종의 HPV는 몸에서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HPV는 여성의 항문, 자궁경부, 질에서, 남성의 음경, 항문에서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키스를 통해 구강에 감염된 고위험 HPV는 인후암 또는 뇌종양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4) 에이즈

에이즈는 HIV 바이러스 감염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면역계를 공격해 무기력하게 만드는 이 강력한 바이러스는 혈액, 질분비물, 정액, 모유 등을 매개체로 하여 전염됩니다.

일반적으로 에이즈 바이러스는 침이 섞인다고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입을 닫고 살짝 입을 맞추는 뽀뽀로 에이즈 바이러스가 전염될 가능성은 극도로 낮습니다. 

하지만 입을 벌리고 진한 키스를 했을 때 에이즈 바이러스가 전염된 케이스가 몇몇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모두 입속에 상처, 염증 또는 잇몸 출혈이 있어 에이즈 바이러스가 피를 매개체로 전염된 것으로 보입니다. 

키스로 전염될 수 없는 성병


영국 국립 보건서비스(NHS)는 키스를 통해 감염될 수 없는 성병으로 임질, 클라미디아 같은 성병을 꼽았습니다.


임질과 클라미디아의 주요 감염경로는 콘돔없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방식의 성행위 그리고 성적 장난감을 공유하는 행위입니다.

AD


구강 성병 감염을 예방하는 법

위에서 알아본 키스만으로 감염될 수 있는 성병들은 헤르페스, 매독, HPV, HIV 등으로 완치가 불가능하거나 치명적인 종류들입니다. 


그러니 이러한 성병을 얻고난 후 힘들게 치료하는 것보다는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는게 좋겠지요.


아래의 구강 성병에 감염될 확률을 낮추는 방법을 참고해 최대한 안전한 성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 키스 또는 성 접촉을 하는 파트너를 아주 신중하게 선택합니다.
- 성파트너와 자신 모두 구강 환경을 건강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성병이 없는 파트너와 일부일처제 관계를 유지합니다.
- 고위험군 HPV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백신을 접종합니다.

(최종 수정일: 2019년 12월 9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00% 건강함은 무엇일까요? 진정한 건강은 통증과 질병이 없고 활력이 넘치는 몸은 물론이고, 발달한 인지능력과 집중력, 넘치는 행복감과 자신감이 있는 정신적 건강을 모두 포함합니다. 좋은 지능, 아름다움, 성공한 인생의 비밀은, 바로 진정한 건강함입니다.

100% 건강함 연구소는 진정한 건강함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하는 블로그입니다. 부디 여러분의 성취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본 건강 블로그는 의학과 직접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 또는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 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 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twittergooglepluskakaoTalkkakaostorynaver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