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건강함 연구소

반응형

에이즈는 HIV(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이 진행되어 나타나는 병입니다. HIV에 감염된다고 바로 치명적인 에이즈가 발병하는 것은 아니지만, HIV는 수 년간 조용히 면역 세포를 파괴하고, 결국 몸이 어떠한 감염에도 대응하지 못해 죽게 만듭니다.

 

작년, 2019년에는 우리나라 에이즈 환자가 1222명 발생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감염 사실을 모르는 사람과 병을 숨기는 사람을 합하면, 매년 HIV에 감염되는 사람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성관계를 가지는 사람이라면 마음을 놓을 수 없습니다.

 

HIV 감염되면 극초기에 나타나는 증상

 

 

체내에 들어온 HIV는 초기에는 온몸을 돌아다니다 면역세포인 임파구 세포(CD4+T)를 감염시키고 이를 파괴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HIV가 체내에 들어온 몇 주간은 열, 두통, 피로 등의 감기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감염자들은 전혀 경험하지 못합니다.

 

 

여자에게 나타나는 HIV 증상

 

HIV가 면역 세포에 감염되어 본격적으로 세력을 확대하기 시작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피부발진과 염증

 

 

HIV 감염자의 대부분은 피부 문제가 생기거나 피부가 햇빛에 민감하다던가 하는 식으로 피부가 약해집니다. 그 중에서도 피부발진은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에이즈 바이러스로 인한 피부발진은 붉은 색의 피부 병변으로 나타납니다. 이런 병변은 입, 생식기, 항문 등에 생성되며, 치료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HIV는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감염자는 헤르페스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도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런 바이러스성 질환은 약을 먹으면 피부에 나타나는 증상은 일시적으로 낫게 만들 수 있지만, 평생 완치시킬 수 없습니다.

 

- 피부 발진이 생겼는데 혹시 성병일까? 9가지 증상으로 성병 자가진단하기

 

2) 림프절 부종

 

림프절은 면역계의 일부로 면역세포를 저장하고 유해물질을 필터링하여 감염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림프절은 목, 머리 뒷부분,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 위치하고 있는데, HIV가 전신으로 퍼지면서 면역계가 있는 힘을 다해서 이들을 공격하게되면 림프절이 부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부어오른 림프절은 몇 달 동안 부기가 빠지지 않습니다.

 

3) 바이러스나 세균, 효모에 쉽게 감염됨

 

 

역시 면역계의 문제로, HIV는 면역계가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방해해 각종 감염을 쉽게 만듭니다.

 

HIV 감염자들은 종종 폐렴, 결핵, C형 간염, 무좀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부, 눈, 폐, 신장, 소화관, 뇌가 균이나 바이러스로 쉽게 감염되고,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이런 감염을 치료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 끈질긴 발톱 무좀 효과적으로 없애주는 8가지 민간요법

 

4) 미열이 지속됨

 

HIV 감염자는 미열(37.6°C ~ 38.2°C)이 오래 지속될 수 있으며,  때때로 발열과 땀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열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병원체가 들어온 것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하지만 에이즈 바이러스로 발생하는 열은 미약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넘깁니다. 

5) 월경 주기 변화

 

이것은 여성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HIV에 감염되면 여성은 월경 주기나 행태가 변할 수 있습니다. 생리양이 많아지거나 적어지거나, 아예 월경을 건너뛰게 될 수도 있습니다. 

 

HIV 감염 여성은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도 더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6) 다른 성병에 더 잘 감염됨

 

HIV를 보유하고 있다면 클라미디아, 트리코모나스증, 임질, HPV, 헤르페스 등의 다른 성병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여성이 생식기 헤르페스에 감염된 경우 건강한 사람보다 발병이 더 빈번하고 피부발진이 더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이런 발병을 잠재우는 치료제도 잘 듣지 않게됩니다.

 

- 헤르페스라는 성병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하는 모든 것

 

7) 심각한 골반 염증성 질환(PID)

 

 

자궁, 난관, 난소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골반 염증성 질환이 HIV 감염 여성에게는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이런 질환을 치료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HIV감염이 에이즈로 진행되었을 때

 

 

요즘은 에이즈 치료제가 좋아져서 HIV에 감염되어도 빨리 치료를 시작하면 예후가 좋습니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한 HIV가 AIDS(후천성 면역 결핍증)으로 진행되면, 신체의 면역계가 대부분 손상되어 각종 감염에 대처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며 다음과 같은 심각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설사와 구토, 구역감

- 체중 감소

- 심각한 두통

- 심각한 관절통, 근육통

- 호흡 곤란

- 만성화된 기침

- 음식물을 삼키기가 어려움

- 단기 기억 상실

- 정신 착란

- 혼수 상태

 

 

 

카포시육종과 비호지킨림프종을 포함한 몇몇 특정암은 '에이즈를 나타내는 암'이라고 불리며, 이런 암이 발생한 것은 HIV 감염이 AIDS로 전환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발생하는 '자궁경부암' 발생도 여기에 속합니다.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별 가격과 장단점, 가장 우월한 백신은?

 

HIV 감염, 예방하려면?

 

HIV는 감염자와의 성관계로 상대방의 체액이 질, 항문, 입 등의 점막에 노출되면서 전염됩니다. 매독, 헤르페스, 클라미디아, 임질 등의 성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HIV에 더 쉽게 감염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감염자와 주사바늘을 공유하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마약을 주사기로 투여하는 사람들의 문제지만, HIV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던 시절에는 비위생적인 병원의 실수로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기도 했습니다. 의료 종사자들이 감염자를 다루면서 실수로 주사바늘에 찔려 감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을 줄이는 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절대로 감염자로 밝혀진 사람과는 성관계를 하지 않습니다.

- 일부일처제(한 사람과만 관계하는)를 유지합니다.

- 성관계 후 질을 씻어내지 마세요. (이것은 에이즈 예방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더러 질 내부 균의 균형을 무너뜨려 각종 성병 감염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주사 바늘, 눈썹칼, 면도기 등은 다른사람과 절대로 공유하지 않습니다.

- 불법 시술소(문신, 각종 미용 시술 등)는 절대로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에게 위의 에이즈증상이 몇 개 나타난다면?

 

HIV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병원을 찾고 검사와 상담을 받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에이즈 증상은 단순히 면역력의 문제나 다른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혹시나 에이즈 검사 결과가 양성으로 나온 경우에는 의사와 앞으로의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HIV가 면역계를 망가트리기 전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가 좋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각 지역에 위치한 보건소에서는 무료로 그리고 익명으로 에이즈 검사를 해줍니다. 에이즈의 사회적 인식이 좋지 않은 만큼 은밀히 검사를 진행할 수 있으니, 감염자로 의심되는 사람과 관계를 했거나 하면 지체말고 검사를 받아보세요.

 

 

이런 글은 어때요?:

- 에이즈 치료 시 기대 수명, 에이즈 걸리면 얼마나 살 수 있을까?

- 머리카락 영양제 추천;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 8가지는?

- 여성에게 30배 더 흔해... 방광염 증상 7가지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