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은 요관을 통해 이동하고 방광에 저장됩니다. 그런다음 요도를 통해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되죠.
이런 소변 배출 기관 중 하나인 방광이 세균에 감염되어 방광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방광염 진짜 원인
방광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에는 대장균,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간균이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80%이상)에 방광염은 대장균 때문에 발생합니다.
항생제로 방광염을 아무리 치료해봤자 쉽게 재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대장균은 우리 몸에 상재하는 균으로 완전히 없앨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너도 나도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대장균이 때때로 방광염을 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방광염의 진짜 원인은 스트레스나 건강문제로 인한 면역력 저하에 있습니다. 방광으로 균이 침입하기 쉬운 여성의 생식기 구조도 방광염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은 남성보다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30배나 높으며, 여성의 60%가 살면서 한 번 이상 방광염을 겪는다고 합니다. 방광염 진료 환자의 90%가 여성일 정도입니다.
여자에게 방광염이 30배 많이 나타날 수 밖에 없는 원인은?
한쪽 성별에서 방광염이 이렇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남녀가 생식기 구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남녀는 생식기 구조상 서로 다른 형태의 요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요도는 방광에서 오줌을 배출하는 통로입니다. 남성의 요도가 음경 끝까지 이어지는 길고 돌출된 형태인 것에 비해 여성의 요도는 그보다 10cm이상 짧고 함몰된 형태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대장균이 서식하는 항문에서의 거리가 훨씬 가깝습니다. 대장균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길고 경사진 길을 가느냐 짧고 평편한 길을 가느냐의 차이겠지요.
물론 여성의 요도에 침입하여 방광에 도달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성관계로 인한 방광염
많은 여성들이 성관계를 할 때마다 방광염 재발을 경험합니다. 이것도 결국 여성의 요도의 형태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여성의 요도 입구는 질과 아주 가깝기 때문에 성관계 중 자극을 받을 수 있고, 관계 중 세균이 요도로 침입하기가 아주 쉽습니다.
임신으로 인한 방광염
임신한 여성도 방광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임신한 여성의 자궁이 방광을 누르기 때문입니다.
임산부는 항생제를 가려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경우도 있으니 임신 중에 방광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아주 많은 여성이 방광염을 경험합니다. 하지만 흔한 질환이라고 해서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방광염은 자연적으로 치료되는 질환이 아니며, 방치하면 만성화 되거나 신장으로 퍼져 신우신염, 요로 감염, 요로 결석, 각종 생식기 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방광염 통증을 즉시 없애는 법 & 방광염 예방하는 방법
여자에게 나타나는 방광염 증상
여성은 방광에 세균이 침입하기 쉬운 구조의 요도를 가지고 있고, 남자와 다른 생식기 구조 때문에 방광염으로 나타나는 증상도 남성과 차이가 납니다.
아래는 여자들이 주로 겪는 방광염증상입니다.
소변볼 때의 따가움, 통증
방광염을 경험한 적이 있다면 방광과 요도의 염증으로 생기는 이 무시하기 힘든 통증을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이 통증은 소변을 보기 시작하면서 생기고 소변을 다 보고나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외음부 바로 위 쪽의 부드러운 부분에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을 겪은 적이 없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방광염 시작을 알리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비뇨기과를 방문해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보는 횟수 증가
화장실 가는 횟수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하루에 8번 이상 또는 한 시간에 두 번 이상 소변을 보는 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소변을 참기가 어려워지는 것도 방광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입니다.
특별히 다른 증상이 없으면서 소변만 잦아진 경우에는 약 한 달간 경과를 지켜봐도 좋습니다. 하지만 다른 증상, 특히 고열이나 오한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방광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탁하거나 냄새가 심한 소변
소변의 색깔이 탁하고 희부옇고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경우에도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변은 몸의 노폐물로 원래 박테리아로 가득하기 때문에 이 증상 하나만으로 방광염을 진단하기는 역부족입니다. 이런 증상은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혈뇨
소변 색깔이 붉은색, 핑크색 또는 콜라색이라면 소변에 피가 섞인 것으로 좋은 징후가 아니니 당장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혈뇨는 방광에 상처가 났거나 방광염이 신장 쪽으로 퍼지고 있을 때도 생기지만, 주로 신장의 출혈 때문에 발생합니다.
고열
38도 이상의 열이 있다면 여러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방광염의 다른 증상과 함께 열이 난다면 그것이 열이 방광염으로 인한 것일 확률이 큽니다.
방광염을 원인으로 나는 열이 40도까지 높아진다면, 방광염이 신장으로 퍼져 신장염이 되거나 패혈증으로 발전했을 수 있습니다.
신장염의 증상으로는 등의 갈비뼈 부분 또는 하복부의 심각한 통증, 구토,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간헐적인 열이 발생하는 것은 몸이 감염과 싸우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우리 몸은 박테리아와 싸울 수 없을 때까지 이것을 반복할 것입니다. 고열로 몸이 망가지기 전에 균에 대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피곤하고 불안하고 혼란스럽고 약한 느낌
피곤하고 불안정하고 혼란스럽고 약한 느낌은 방광염이 아주 심각해졌을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은 감염이 혈류를 따라 전신으로 퍼져 전체 장기에 피해를 줄 수 있는 패혈증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소변 누출
나이가 많은 여성은 아무래도 나쁜 균을 더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폐경으로 에스트로겐이 줄면 방광염에 걸릴 위험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나이가 많은 여성일수록 방광염이 다른 합병증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위험합니다.
문제는 나이가 많은 여성들에게선 소변 누출 외의 다른 방광염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소변 누출 여부을 잘 관찰하여 제 때 방광염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광염 치료는 어디서?
위에 나열된 증상이 나타난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방광염은 자연적으로 치유되지 않기 때문에 방광염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방광염은 병원을 찾으면 소변 검사 및 항생제 처방으로 비교적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방광염은 비뇨계 질환이라 여성분들도 산부인과보다는 비뇨기과를 방문하는 게 좋다는 점입니다.
병원을 방문하기 전에 방광염 통증을 즉시 없애는 법 & 방광염 예방하는 방법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글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