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가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증상; 남자를 위한 HPV 검사가 없는 이유

세상에 가장 널리 만연해있는 성병은 무엇일까요? 바로 HPV 감염입니다. 

 

수 백가지가 넘는 HPV 바이러스들 중 약 40개의 바이러스가 성관계로 쉽게 전염이 되기 때문에 HPV 감염은 성병 중에서도 가장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관계 시 생성되는 여러 체액에 의해 전염되는 기타 성병과는 달리 HPV는 감염된 부분과의 직접적인 접촉만으로 전염됩니다. 

 

그리고 나쁜 소식은 현재로썬 HPV를 의학적으로 치료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HPV로 인해 발생한 사마귀는 병원에서 동결시키거나 태워서 없앨 수 있으며, HPV로 유발된 전암성 세포를 병원에서 제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우리 몸에 살고 있는 HPV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 의학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AD

이 사실이 심각하게 들릴지 몰라도 그렇게 심각한 문제는 아닙니다. 우리 몸은 스스로 이 바이러스를 완전히 제거해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HPV 바이러스 감염의 평균 수명은 4-20개월 사이이며,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2년 안에 이 바이러스를 몸에서 자연스럽게 제거합니다.

 

남자가 HPV에 감염되었을 때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약 40종의 HPV 바이러스가 성관계로 전염되며, 그 증상은 감염된 HPV의 종류에 따라 제각각입니다.

 

걔 중 몇몇은 남자의 생식기에 사마귀(곤지름)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생식기 사마귀(곤지름)는 남자의 성기, 고환, 엉덩이 안쪽이나 주변, 그리고 때로는 허벅지 상단과 같은 평범한 곳에서 발견됩니다.


그 모양은 작은 콜리플라워 모양, 평평한 모양, 작은 혹 모양 등으로 보일 수 있으며 한 부분에 하나 또는 여러 개가 함께 생길 수 있습니다.

 

위의 묘사와 같은 사마귀가 생식기에 발생했다면 HPV 바이러스 감염일 확률이 높으며, 병원을 찾아 제거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몇몇의 HPV 바이러스는 잠재적으로 암을 유발합니다. 이런 바이러스들은 생식기 사마귀를 유발하는 종류와는 또 다릅니다. 

 

AD

암과 관련된 HPV 바이러스의 감염 증상으로는 통증, 가려움증, 출혈, 항문의 이상 분비물(항문암일 경우), 음경의 색깔 또는 피부 두께 변화(음경암일 경우), 목의 통증, 귀의 통증, 기침, 또는 호흡이나 삼키는 것에 문제가 발생하는(후두암일 경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고위험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아무런 증상을 경험하지 못합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HPV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사실을 모르는 이유입니다.

 

증상이 없다면 남자는 HPV 감염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여기서 상황이 조금 복잡해집니다. 남자를 위한 HPV 검사 또는 HPV 관련암 선별 검사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자의 자궁 경부에 대해서는 자궁 경부 팹 테스트(자궁경부 세포가 암으로 변하는지 관찰하는 검사)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남자의 성기에 대한 이런 HPV 관련 암 선별 검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도 예외가 있습니다. 

 

먼저 생식기 사마귀가 생긴 경우, 남자도 병원을 찾아 증상을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정말로 걱정하는 질환이 아닙니다. 사마귀는 보기에 흉할 뿐,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으니까요.

 

그리고 예외적으로 동성애자 남성에게는 항문 팹 테스트를 권하기도 합니다. 그러니까 남자가 팹 테스트를 받길 원한다면 동성애 관계를 했음을 밝히며 검사가 가능한 곳을 찾아야 한다는 겁니다.

 

AD

대부분의 남자가 자신이 어떤 HPV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남자를 위한 HPV 관련 암 선별 검사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자궁경부 팹 테스트에서 나타난 비정형 세포

왜 여자의 자궁경부암에 대해서만 팹 테스트를 하고 남자의 성기에 대한 성기암 전암 검사는 하지 않을까요?

 

먼저, 의료계는 누가 어떤 종류의 HPV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지 선별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문제는 이유가 안된다는 것이죠.

 

하지만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해서 누구나 가격이 비싼 HPV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HPV 감염 여부를 알아도 치료가 불가능할 뿐 아니라 대부분의 HPV 감염이 2년 정도면 몸에서 완전히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여자의 자궁경부암 팹 테스트는 왜 하는 걸까요?

 

여성 자궁경부암의 경우는 전암 세포를 찾아 치료하면 침윤성 암으로 발전하기 전에 제거함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자궁경부에 대해서는 이런 방법이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것이 다른 신체 부위에 대해서 똑같이 작용하지는 않습니다.

 

AD

지금 의료계에서는 항문 팹 테스트가 항문암 예방에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내려는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만약 암을 선별할 수 있더라도 그것이 최종 결과에 차이를 줄 수 없다면 굳이 모든 사람이 암 선별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을 필요는 없겠지요.

 

HPV 바이러스가 암을 유발할 확률은 얼마나 되나요?

남자의 경우 HPV 바이러스 감염이 암으로 진행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여러분이 고위험군에 속하는 HPV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도 그것이 음경암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사실 음경암은 전체 암 중에서 0.2%를 차지하는 아주 희귀한 암이고, 항문암의 경우도 매년 2000건 정도만 발생합니다.

 

어떻게 하면 저와 파트너를 HPV로부터 보호할 수 있나요?

HPV는 피부 접촉으로 전염되기 때문에 콘돔을 사용해도 콘돔으로 덮혀지지 않은 부분에서 전염이 일어납니다. 하지만 콘돔을 사용하면 전염률을 낮춰준다는 것을 밝힌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다음 방법으로는 콘돔 사용보다 더 효과적으로 HPV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HPV 예방 백신을 접종받는 것입니다.

 

HPV 백신도 모든 종류의 HPV를 예방해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가장 위험한 균주들, 사마귀를 일으키는 균주들에 대한 방어 효과를 제공합니다.

 

백신의 종류에 따라 각각 타깃으로 하는 균주도 다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 가다실과 서바릭스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를 참고하세요.

 

HPV 백신은 흔히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으로 알려져있기 때문에 남자와는 거리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암을 유발할 수 있는 고위험 HPV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 효과를 원하신다면 현재로써는 이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남자의 HPV 접종에 대한 찬반의견은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남자도 꼭 받아야 하는 이유를 참고하세요.

 

AD

주의하셔야 하는 것은 HPV 백신 접종도 이미 감염된 균주에 대해 치료 효과를 제공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HPV 바이러스에 아직 노출되지 않은 경우 또는 예전에 감염되었다 제거된 즉, 현재 가지고 있지 않은 균주에 대해서는 방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결론

성숙하고 책임감 있는 남자라면, 내 건강을 보살피고 또 사랑하는 사람에게 자칫 치명적일 수도 있는 성병을 옮기지 않기 위해 HPV 감염 여부를 검사받고 싶어 하실 겁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의료계에서는 남자를 위한 HPV 검사를 마련할 시도조차 하지 않고 있습니다. 항문 쪽에 대해서만 소수의 동성애 남성들에게 HPV 검사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남자가 HPV 관련 암에 걸리는 경우는 극히 소수에 불과하며, 대부분의 남자들은 고위험 HPV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더라도 약 2년 안에 저절로 제거된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심각히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파트너에게 HPV 바이러스를 옮기고 싶지 않고, 낮은 확률로 발생하는 암일지라도 그것을 예방하고 싶다면 HPV 백신 접종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가다실 9가가 다른 종류의 자궁경부암 예방접종보다 효과가 좋나요?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종류, 가다실과 서바릭스 중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을 남자도 꼭 받아야 하는 이유

- 남자에게 키가 목숨보다 중요한 이유

- 슈퍼 임질이 나타났다, 항생제 내성 신종 성병

 

100% 건강함은 무엇일까요? 진정한 건강은 통증과 질병이 없고 활력이 넘치는 몸은 물론이고, 발달한 인지능력과 집중력, 넘치는 행복감과 자신감이 있는 정신적 건강을 모두 포함합니다. 좋은 지능, 아름다움, 성공한 인생의 비밀은, 바로 진정한 건강함입니다.

100% 건강함 연구소는 진정한 건강함을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하는 블로그입니다. 부디 여러분의 성취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본 건강 블로그는 의학과 직접 관련된 내용을 다루며, 논란의 여지가 많은 의견 또는 연구가 끝나지 않은 학술논문,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등을 다룰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의 정보를 무면허 의료행위, 자가진단, 교육 등에 이용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도 본 블로그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니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고, 건강관리와 질병 진단 및 치료에 관해서는 반드시 병원, 의원, 보건소 등의 공인된 의료기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출처: https://www.bustle.com/p/why-cant-men-be-tested-for-hpv-hpv-primer-for-people-with-penises-50244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