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건강함 연구소

마그네슘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미네랄 중 하나로 신체의 에너지 생성을 돕고 신체의 세포에서 300가지가 넘는 효소반응에 관여하는 등 매우 광범위하고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대인들이 보충제로 챙겨먹는 수많은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 중 으뜸을 꼽으라면 그것은 단연 마그네슘일 것입니다.

 

그 이유는 마그네슘이 신체 필수 기능을 조절하고 촉진할 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현대인들의 고질병이자 불치병이라 할 수 있는 당뇨,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는 마그네슘 복용으로 당뇨, 불면증, 고혈압, 우울증에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마그네슘은 당뇨를 예방해줍니다.

 

많고 많은 마그네슘의 효능 중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그것은 바로 당뇨를 예방해주는 능력일 것입니다. 삶의 질을 완전히 저하시키는 이 무서운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많은 연구에서 마그네슘이 부족한 사람은 제 2형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며 마그네슘이 인슐린과 포도당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마그네슘의 효과가 당뇨를 예방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국제 학술지인 뉴트리언스에 2019년 발표된 이중맹검법을 사용한 연구에서는 실제로 3개월 동안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한 당뇨 환자의 인슐린 저항성과 혈당 조절 능력이 플라시보약을 섭취한 대조군보다 개선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제2형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마그네슘 결핍과 관련된 당뇨병성 망막증, 신증, 신경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마그네슘 보충제를 섭취할 것이 권장됩니다.

 

 

AD

선천성 질환으로 분류되는 제1형 당뇨병 환자도 마그네슘 보충으로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 환자가 마그네슘을 복용하면 대사가 개선되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이 증가하고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져서 심장 질환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마그네슘은 불면증에 도움이됩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불면증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으신 분들은 대부분 질 좋은 수면을 이루는데 어려움을 겪는데 이것은 생활 습관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미량 영양소가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마그네슘은 질 좋은 수면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이 미네랄이 부족하면 잠이 들기 어려울 수 있으며 잠에서 깨어날 때도 기분이 상쾌하지 않습니다.

 

마그네슘은 좋은 수면을 위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신경을 진정시켜줍니다. 염증 수준을 낮춰주고 멜라토닌과 글루타티온이라는 수면의 질을 올리는데 중요한 물질을 만드는 데에도 꼭 필요합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수면을 촉진하는 신경전달물질인 GABA의 수준을 유지시켜 깊고 원기를 돋아주는 질 좋은 수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012년의 한 연구에 의하면 마그네슘 보충제가 수면 효율, 수면 시간을 개선하고 특히 노인들이 이른 아침 깨어나는 현상을 줄이는 데 아주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마그네슘과 멜라토닌 보충제를 함께 보충하면 보다 더 효과적으로 불면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과 멜라토닌을 모두 복용한 불면증 환자는 쉽게 잠들 뿐만 아니라 수면 시간도 길어졌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AD

3 마그네슘은 고혈압을 완화해줍니다.

 

당뇨병에 이어 고혈압 역시 원인이 불분명하고 치료가 거의 불가능한 만성질환입니다. 이런 질환에도 마그네슘은 혈압강하제로서의 효능을 발휘합니다. 

 

2013년의 한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섭취 후 흡수량에 따라 고혈압의 위험이 얼마나 감소되는지 관찰했습니다. 이 연구에는 20~75세 사이, 5,5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했는데, 결과적으로 신체에 흡수된 마그네슘량이 높으면 고혈압을 진단받을 위험이 21%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연구 결과가 놀라운 것은 연구 참여자 중에는 나쁜 생활방식과 과식하는 식이습관을 가진 사람도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2만 명 이상의 고혈압 환자가 참여한 2017년의 임상시험에서도 마그네슘이 고혈압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연구에 의하면 하루에 100mg의 마그네슘 보충제 섭취로 고혈압 발생 위험을 5% 정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22건의 연구를 메타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매일 410mg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수축기 혈압을 3-4mm Hg, 이완기 혈압을 2-3mm Hg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3개월 동안 매일 350mg의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수축기 혈압을 2mm Hg, 이완기 혈압을 1.78mm Hg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마그네슘은 우울증에 도움이 됩니다.

 

체내 마그네슘이 수치가 떨어지면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2017년의 한 연구에 의하면 낮은 마그네슘 수준은 고도의 불안감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윗부분에서 수면을 촉진하는 성분이라 밝힌 GABA는 기분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이며 마그네슘 섭취로 수준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AD

기분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이란 호르몬도 마그네슘 섭취로 그 수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실제로 마그네슘 결핍 환자는 세로토닌 수치가 낮게 관찰되었고 마그네슘 섭취로 세로토닌 수치를 올릴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마그네슘 결핍 및 우울증이 있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매일 450mg의 마그네슘을 복용하는 것이 50mg의 항우울제 이미프라민을 복용하는 것과 같은 수준으로 우울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경증 또는 중중의 우울증을 앓고 있는 126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기존의 우울증 치료를 받으면서 이 미네랄을 하루에 248mg 복용한 사람들의 우울증 증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심뇌혈관계 질환에 직방이라는 폴리코사놀 효능, 정말 가짜일까?

- 마이녹실로 탈모를 진짜 치료하는 방법; 마이녹실 종류, 구매처와 가격

- 머리카락 영양제 추천; 모발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 8가지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twittergooglepluskakaoTalkkakaostorynaverband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잠깐! 비밀로 남겨야 할 만한 내용인가요? 그렇다면 차라리 이메일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wcs_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