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건강함 연구소

반응형

코로나 19로 인한 통제의 답답함을 운동으로 풀어온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코로나 블루를 이겨낼 수 있게 도와주지만 백신 접종 후에는 운동을 쉬어줄 필요가 있다. 젊은 남성일수록 휴식이 더 필요한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운동하면 안 되는 이유

 

 

백신 접종 후 운동을 쉬어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몸이 백신 부작용을 감내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다. 화이자,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등 모든 코로나 백신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몸이 백신에 반응하여 항체를 생성하면서 나타난다. 운동이 면역반응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지만 무리한 운동은 부작용의 통증을 증가시키고 몸이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과정을 방해할 수 있다.

 

이러한 항체 생성으로 인한 부작용에는 발열, 전신의 근육통, 메스꺼움 등이 있으며 첫 번째 접종 때보다 두 번째 접종 후에 더 심각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약 50%의 백신 접종자가 두 번째 백신 접종 후 경미하거나 심한 부작용을 겪었다고 한다. 따라서 두 번째 백신 접종 후에는 특히 격렬한 운동을 피하고 휴식을 취해주어야 한다.

 

 

두 번째 이유는 mRNA 코로나 백신(화이자, 모더나) 접종 후에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인 심근염과 심낭염에 주의하기 위해서이다. 격렬한 운동은 심장에 스트레스를 주어 이러한 부작용을 악화시킬 수 있다.

 

심근염과 심낭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통증, 가슴 압박감, 불편한 호흡, 통증이 있는 호흡, 심박수 증가, 부정맥 등이 있다.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 후에 흉통, 숨 가쁨,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이러한 증상이 경미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표준 치료를 받거나 휴식으로 쉽게 회복된다.

 

심각한 급성 심근염, 심낭염이 발생할 확률은 아주 낮지만 이러한 증상에 주의를 기울여 증상이 나타났을 때 즉각 치료를 받고 되도록이면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심각한 심장 문제의 사례는 청소년 또는 30대 미만 남성에게서 주로 나타났기 때문에 나이가 적을수록, 남성일 수록 더 주의해야 한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언제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전문가들은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 이틀이나 삼일 정도 휴식을 취한 후 평소에 하던 운동을 다시 하는 게 좋다고 말한다. Wockhardt 병원의 문 박사는 며칠 쉰다고 운동 루틴에 해가 되지 않고 근손실이 일어나지 않으며 며칠 만에 살이 찌지는 않는다며 몸이 백신 부작용에서 회복되도록 휴식을 취하는 것의 중요성을 말했다. 

 

 

하지만 몇몇 전문가들은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 접종 후에 일주일 이상 휴식 기간을 가질 것을 권하고 있다. 싱가포르 보건복지부는 당초 화이자, 모더나 백신 접종 후 12~24시간 운동을 자제할 것을 권했으나 2021년 6월 11일 이를 일주일간 운동을 자제할 것으로 변경했다. 이는 특히 청소년과 30세 미만 남성에게서 접종 후 심장 문제가 몇몇 나타났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2-3일간의 휴식은 필수인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컨디션이 저조한 경우나 자신이 30세 미만 남성이라면 일주일까지 평소에 하던 운동을 쉬는 것이 현명하다.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운동을 재개했을 때에도 몸의 반응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다시 운동을 하고 난 후 기분이 좋아지는 사람도 있는 반면 컨디션이 악화된다고 느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두통과 전신 근육통 등 백신 부작용 증상이 다시 나타나거나 컨디션이 평소와 다르게 악화되는 경우에는 격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다스리는 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백신 접종 후 크고 작은 부작용을 겪는다. 그리고 이러한 부작용은 30대 미만 남성에게 심장마비가 부작용으로 생기기 쉬운 등 건강과는 상관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이 건강하다고 이러한 부작용을 우습게 생각하는 자만심을 가져선 안된다. 백신 후유증을 잘 이겨내려면 자신에게 가능한 한 최고의 휴식을 제공해야만 한다.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영양가 있는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백신 접종 후 열이 너무 많이 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타이레놀)의 해열진통제이나 이부프로펜 성분(애드빌)의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수도 있다. 열이나 근육통 등의 일반적인 백신 부작용은 몸이 면역반응을 일으키며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경미한 증상일 때에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되며 백신 접종 전에 약을 미리 복용할 필요도 없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 wcs_do();